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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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한국이 열광할 세계트렌드(코트라(KORTA)저, 알키) 과제

최근 영국에서는 시간 부족에 시달리는 타임 푸어 소비자를 위한 혁신적인 구매 방식인 서브스크립션 박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로모터스가 분류하는 서브스크립션 모델의 4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부연 설명하시오.


첫째, 서프라이즈 서브스크립션 박스 모델이다. 샘플 사이즈 제품 서비스부터 소비자가 선택적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 소비자의 관심분야 내 선별된 제품이 제공되는 서비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뷰티 시장의 선도로 시작된 서프라이즈 서브스크립션 박스는 현재 일상용품부터 과일, 채소, 교육, 틈새시장 및 라이프스타일박스까지 다양한 소비재군에서 통용되고 있다.

한국이 열광할 세계트렌드 과제

 


둘째, 정기공급 모델이다. 서브스크립션 박스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서프라이즈'요소가 제거되었기에 소비자가 선택한 특정 제품만을 정기적으로 배송한다. 개인화가 특징이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쇼핑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며, 해당 브랜드 충성도를 쌓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일부 서비스는 정기 구독자가 제공하는 신뢰성에 합당한 가치, 예를 들면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기도 한다.


셋째, 단기 이용권 모델이다. 이는 전통적인 소유권 모델을 대체하는 온디맨드형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음악산업에서 소비자가 CD나 레코드판을 구매하기보다 사용료만 지급하고 스트리밍을 통해 음악을 듣는 형태가 여기에 해당한다.


넷째, 장기대여 모델이다. 오랫동안 통용되어온 모델로 기업이 제품 소유권을 보유하되, 소비자가 무기한 혹은 일정 계약기간 동안 요금을 내고 제품을 사용한다. 자동차의 경우 시간이 지날 수록 그 가치가 떨어지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동차 대여 서비스가 합리적일 수 있다.

 

최근 헝가리를 찾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반드시 가봐야 할 장소로 꼽히는 곳이 루인 펍입니다. 펍마다 각기 다른 콘셉트로 방문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다양한 콘셉트의 펍들을 아우르는 공통적인 특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부연 설명하시오

 

첫째, 폐건물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루인 펍들은 부다페스트 6,7구역 도시 중심부의 오래되고 버려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나 주차장 등을 황요해 만들어 졌다. 폐건물을 활용하므로 임대료가 비싸지 않고, 자연스럽게 히피 스타일의 분위기가 조성된다. 흉측한 외형으로 많은 관광객들에게 혐오감을 주었던 폐건물이 오히려 관광객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공간으로 변신했다는 점에서 창의적인 지혜가 돋보인다. 다만 외부에 특별한 안내판이 없어서 폐건물 내부에 이런 멋진 펍이 있을 거라는 걸 사람들이 알기 어렵다.

 

둘째, 특유의 저렴한 인테리어 디자인이다. 사실 대부분의 루인펍들은 인테리어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다. 집 주인이 언제든 임대료를 올릴 수 있으므로 언제 이전해도 상관이 없게끔, 최소한의 비용으로 인테리어를 한다. 벼룩 시장에서나 볼 수있ㅇ르 것 ㅇ같은 오래된 가구와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의자들을 모아 오히려 자유로운 공간으로 재탄생 시킨다. 물론, 헝가리 신진 디자이너들이 인테리어 과정에 참여해 조명이나 간판 등을 디자인 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 루인 펍의 기본 정신인 자유로운 분위기의 콘셉트에 걸맞게 펍의 비지니스 모델 역시 제한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주차장을 활용한 식당, 건물 옥상을 활용한 루프트 바, 락 공연이 펼쳐지는 펍처럼 새로운 '스핀오프'방식의 루인 펍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여행 트렌드가 견학 및 쇼핑형에서 체험형으로 바뀌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산업자원을 활용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귀하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최근 K-Pop과 같은 문화 컨텐츠의 영향으로 세계각국의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이 많다.

여행트렌드가 체험형 콘텐츠의 경험으로 바뀌고 있는데 우리가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지에 대해 논하겠다.

우선 우리나라만의 콘텐츠를 발굴하고 관광자원화 시켜야한다.

예를 들어 김치는 우리 고유의 식품이고 우리나라 이외의 국가에서는 접하기가 어렵다. 많은 외국인들이 드라마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김치에 관심을 가지고 한국을 방문했을 때 식당에서 먹어본다.

영양학적으로 김치의 우수성은 알고 있지만 김치를 만들어 보는 체험형 컨텐츠를 개발 한다면 좋을 것이다.

둘째, 외국인을 대상으로한 농촌 체험이다. 세계각국은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기에 국가별 주요작물은 다른다. 농촌은 도시와의 생활과든 또 다른 모습으로 외국인들에게 다가설 수 있다.

농촌 문화 체험은 우리나라의 정을 느끼게 해 줄 수 있을 뿐더러 침체되어 있는 농촌지역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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