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유시민저, 생각의길 출판)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쉽게 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기 위해 유념해야 하는 네 가지를 약술하십시오.
첫째,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주제가 분명해야한다.
둘째, 그 주제를 다루는 데 꼭 필요한 사실과 중요한 정보를 담아야한다.
셋째, 그 사실과 정보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명하게 나타내야 한다.
넷째, 주제와 정보와 논리를 적절한 어휘와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남의 나라 말에 오염되어 생긴 문제 세 가지를 약술하십시오
첫째, 우리말과 글이 쓸데없이 어려워졌다.
둘째, 우리말과 글이 흉해졌다.
셋째, 우리말과 글로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지 못하게 되었다.

훌륭한 글은 뚜렷한 주제 의식, 의미 있는 정보, 명료한 논리, 적절한 어휘와 문자라는 미덕을 갖추어야 합니다. 독해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고, 학습자님만의 독해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독해력을 기르는 방법은 독서뿐이다. 독서는 독해력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다. 결국 글쓰기의 시작은 독서라는 것이다. 독해력은 글쓰기 뿐만 아니라 모든 지적활동의 수준을 좌우한다. 눈으로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며 텔레비젼을 보거나 강연을 들을 때도 핵심을 파악하도록 한다. 논리 글쓰기를 하는데 특별히 도움이 되는 책이 있다. 이미 열여섯살이 넘어 지적 능력이 성인수준에 도달한 청소년들은 적절한 책을 골라서 읽는 것이 좋다. 어린이는 재미있는 책을 많이 읽기만 하면된다.
나의 경우 독해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책을 많이 읽는 것을 추천한다. 책을 많이 읽기 위해서는 본인이 읽기 쉬운 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턱대고 어려운 책을 처음부터 읽기 시작하면 책 한 권을 다 읽기도 전에 스스로 지쳐 독서에 흥미를 잃기 쉽상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의 어렵지 않은 책을 선택하여 그 양을 한 권, 두 권 늘려가다보면 독서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이 후 조금 난이도가 있는 책으로 독서를 확장해 나가면 해당 분야 뿐 아니라 다른 분야의 책에서도 독해력이 향상됨을 스스로 느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