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자녀교육 10계명을 설명하십시오.
1. 배움은 벌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가르친다.
2. ‘남보다 뛰어나라’가 아니라‘남과 다르게 되라’고 가르친다.
3. 평생 가르치기 위해서는 어렸ㅇ르 때 충분히 놀게 한다.
4. 배우기 위해서는 듣기보다는 말을 잟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친다.
5.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모든 면이 부족하다고 가르친다.
6. 몸을 움직이기보다는 머리를 써서 일하라고 가르친다.
7. 아이를 심하게 혼냈을지라도 잠잘 때는 정답게 대하라고 가르친다.
8. 자녀교육에 무관심한 부모는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라 생각한다.
9. 아버지는 자녀의 정신적 기둥으로 아버지의 휴일은 없어서는 안 된다.
10. 남한테 받은 피해는 잊지말되 용서하라고 가르친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척도를 4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십시오.
주도형은 일처리 속도가 빠르며 인간관계보다는 일 중심으로 행동하는 유형이다. 자아가 강하고 목표 지향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빨리 빨리 추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승부욕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으면 화가 나는 유형이다. 일에 있어 결단력 있게 추진하지만 지구력이 약하여 일의 마무리를 잘하지 못한다.
사교형은 일처리 속도가 비교적 빠르며 일보다는 인간 중심으로 움직이는 사람으로, 긍정적이며 정서가 풍부하고 낙천적인 유형이다. 칭찬에 약하며 편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하여 가끔씩 엉뚱한 일을 벌이기도 한다.
일처리가 느린 유형으로 안정형과 분석형이 있다. 안정형은 일 처리가 비교적 느리며 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소극적인유형으로, 자신의 뜻을 주장하기보다는 그대로 따르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변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협조는 잘하지만 나서려고 하지는 않는다. 부모의 말을 순순히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향이 있다.
반면 분석형은 꼼꼼하고 정확한 유형으로 일 중심으로 세세한 것에 까지 신경을 쓰는 깔끔한 유형이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납득이 될 때까지 따지기를 좋아하며 쉽게 설득되지 않는다. 책임감이 있으며 자신이 맡은 일은 끝까지 처리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비판을 서슴지 않는다.
탈무드식 교육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뛰어난 토론 실력을 발휘하여 미국의 대통령에 당선된 존F케네디가 있다. 그의 뒤에는 “마따호세프?”를 실천한 어머니 로즈 여사가 있었다. 케네디 대통령의 어머니 로즈 여사는 “세계의 운명은 자기의 생각을 남에게 전할 수 있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라며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토론교육을 시켰다.
어머니 로즈 여사는 신문기사를 눈에 띄기 쉬운 곳에 붙여 놓고 아침 식탁의 토론 자료로 삼아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를 수없이 아들에게 질문했다. 뉴욕타임즈를 읽지 않으면 아버지의 날카로운 질문을 감당하지 못해 식탁에 앉지 못했다고 케네디는 회고한다. 이러한 훈련으로 케네디는 닉슨을 압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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