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로 숨은 돈 찾기(어카운트 인포)

안녕하세요~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여러분들 통장을 몇개 가지고 계신지 알아보셨나요?

인생 최초의 통장을 만들때의 기억은  가지고 계실 듯 한데요. 살다보니 이런 저런이유로 여러 금융기관에 통장을 개설하게 되었고 지금은 전에 사용하던 계좌에 나도모르는 돈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남겨놓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자산이 있는 것을 잊어버려서 일 수 도 있고 금액이 소액이라 이체시키는게 귀찮아서일수도, 타행이체 수수료 보다 더 적게 남아있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한동안 거래를 않고 있는 계좌를 휴면계좌라고 하는데요. 은행 등 금융회사에서는 이런 휴면계좌를 관리하는 것도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다보니 골치라고 합니다. 오늘은 자신도 알지 못했던 휴면계좌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계좌통합관리(어카운트인포) 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최근 신문기사를 보니 작년 12월 9일부터 올 1월 31일까지 이 서비스를 통해 284만 6975개의 계좌가 잔고이전·해지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금액으로는 207억 6296만원이라네요.


'어카운트인포' 사이트를 들어가봅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계좌통합관리-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합니다.

정보동의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거래은행이나 휴대폰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하면 아래사진과 같이 은행별 계좌내역이 나옵니다.

 

저는 6개 은행에 10개의 계좌가 있네요. 그 중에서 비활동성 계좌는 4개가 있습니다.

비활동성 계좌는 한동안 사용하지 않은 계좌입니다. 금융기관별로 상세조회를 해보면 상세내역이 나옵니다. 비활동성 계좌 하나가 있는 기업은행을 선택해보니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2013년 1월 이후로 거래가 없는 수시입출금계좌에 4,456원이 있네요.ㅎ

우측의 계좌해지 잔고 이전을 선택하면 본인명의의 다른 계좌로 이체를 할 것인지 기부를 할 것인지 선택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제 명의의 다른 계좌로 이체를 하려고 하기에 '본인계좌'를 선택했더니 화면이 이렇게 바뀌었고 이체시킬 금융회사 및 계좌번호를 넣고 확인 후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동안의 이자 1원과 함께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계좌로 돈이 이체되었습니다. 참고로 이체시키고 나면 휴면계좌는 자동으로 폐쇄됩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숨은 돈을 찾은 것도 있지만 어차피 사용하지 않는 계좌의 남은 돈을 이체시키면서 이체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점인 것 같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계좌의 경우 대부분 수수료 무료 이체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하네요

혹시 모를 숨어있는 돈을 찾아보고 활동자산으로 편입시켜보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