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운용전략에 따른 펀드분류 - 액티브형 펀드, 패시브형 펀드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지난 번에 주식형 펀드의 분류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는데요

 

관련링크 : 주식형 펀드의 분류

 

오늘은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운용전략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운용전략에 따라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액티브(Active)형 펀드와 소극적으로 운용하는 패시브(Passive)형 펀드로 구분되는데요

 

 

 

1. 액티브(Active)형 펀드

 

액티브형 펀드는 비교대상지수(벤치마크)보다 높은 수익을 목표로 펀드매니저가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따라서 펀드 운용성과에 있어 펀드매니저의 능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보수가 높은편이며, 다양한 운용전략을 구사해 적극적인 운용을합니다.

운용 주식의 매매회전율이 높고 리스크가 비교적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주식형 펀드 중 인덱스 펀드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상품이 액티브 형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패시브(Passive)펀드

 

 

패시브형 펀드는 비교대상지수(벤치마크) 수준의 수익을 목표로 운용되는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덱스펀드는 벤치마크를 정하고 벤치마크를 추적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운용됩니다. 시스템적 운용을 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 의존도가 낮으며, 지수추적을 목표로 운용되기 때문에 매매회전율이 낮고 수수료 등 비용이 저렴합니다.

 

인덱스펀드의 운용구조를 보면 비교대상지수(벤치마크)와 대상지수를 추종할 수 있는 전략을 정한 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운용을 시작합니다. 이 때 기간이 경과함에따라 인덱스펀드의 성과와 비교대상지수의 실적차이를 나타내게 되는데 이를 추적오차(tracking error)라고 합니다. 추적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덱스펀드에 부과되는 보수 및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비용, 인덱스펀드의 포트폴리오와 추적대상지수 포트폴리오의 차이, 포트폴리오 구성 시 적용되는 가격과 실제 매매가격과의 차이 등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펀드 중에서 인덱스펀드, 인덱스+a펀드, 인핸스드 인덱스펀드, 포트폴리오 보험펀드(PI)등이 대표적인 패시브 형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형펀드와 패시브형 펀드의 특징을 비교해면 다음 표로 정리됩니다.

 

 

 

오늘은 주식형 펀드의 분류 방법으로 운용전략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중에서 접하는 펀드 중 인덱스 펀드를 제외한 주식형펀드는 액티브형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성투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