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지적도 이용방법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부동산 정보의 기본은 지적도를 보는 것이죠?

지적도란 지적 공부 중 하나인데요. 여기서 공부는 study아닙니다.

 

지적도에는 토지의 소재·지번·지목·경계(제10조)와 도면의 색인도, 제명 및 축척, 도곽선 및 도곽선 수치, 영구표시가 설치된 기초점(시행규칙 제10조) 등을 등록한다. 수치지적부를 비치하는 지역 내의 지적도에는 도면의 제명 끝에 '(수치)'라고 표시하고, 도곽선의 오른쪽 아래 끝에 '이 도면에 의하여 측량을 할 수 없음'이라고 기재해야 한다(제10조 2항).

 

지적도에는 소관청(구청장·시장·군수)의 직인을 날인해야 하며(제6조 3항), 도면의 축척은 1/500, 1/600, 1/1,000, 1/1,200, 1/2,400 등으로 한다(제11조). 소관청은 지적도를 지적서고에 보관·비치하고 이를 영구히 보존해야 하며, 2부씩 작성하되 그중 1부는 지적도의 재조제의 경우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천재지변 등 위난을 피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를 제외하고는 소관청의 청사 밖으로 반출하지 못하며 군(郡)의 읍·면에는 지적약도를 비치하고 상시 지적도와 부합하도록 이동사항을 정리해야 한다(제8조). 지적도를 열람하거나 등본을 교부받고자 하는 자는 소관청에 이를 신청해야 하며 신청을 받은 시장·군수는 지적도를 열람하게 하거나 그 등본을 교부할 수 있다(제12조).

 

라고 사전에 나와있네요

 

그러면 지적도 열람은 어디서 하면 될까요?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국토정보 앱을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네이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지적도 이용방법

 

 

우리가 평상시에 길찾기 등을 위해 네이버 지도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지적도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을 아시는 분들은 많이는 없으신 듯 하더라구요.

 

아래화면은 일반적인 네이버 지도화면입니다.

 

우측상단에 있는 지적편집도 탭을 선택하면 지도가 아래처럼 바뀝니다.

지도 축적에 따라 조금씩 내용이 바뀌는데요

한 클릭 확대를 시켜보겠습니다.

용산역 근처의 개발 계획이 나오네요.

한 클릭 더 확대를 시켜보겠습니다.

명칭과 지번까지 정확하게 나오네요.

 

네이버 지적편집도는 일반지도 외에도 위성지도 위에 겹쳐서 볼 수도 있구요.

가장 큰 장점은 지번을 입력하지 않고도 지적도를 볼 수 있다는 것이겠죠

지적도 검색의 가장 큰 단점이 검색하고자하는 토지의 위치는 알지만 주소를 모르는 경우인데 네이버 지적편집도는 이 지적도 주소검색을 깔끔하게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지적도를 통해 재개발 예정 지역, 개발 예정 도로 및 철도 등을 표시해 지금의 현황 뿐아니라 미래의 개발계획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도화면의 좌측 하단의 보면 '지도 범례'를 통해 지도상의 지번,경계, 개발지구, 용도, 도로철도, 국토계획 등 지도상의 선과 색에 대해 구분됨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줍니다..

네이버 지적편집도가 아주 편한데요.

한가지 아쉽다고 하긴 그렇지만 추가되었음 하는 것은 각 지번의 면적과 공시지가도 한 번에 확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지도에서 지적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