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과거에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임대 시 등록을 하지않고 전,월세를 주는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각종 세제혜택 등을 받게 되면서 요즈음은 임대사업자 등록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임대사업자는 일반임대사업자와 주택임대사업자로 나누는데요. 그 차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고 오늘은 주택임대사업자의 등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은 각 시,군,구청 주택과에서 접수를 받는데요. 오프라인으로 가셔서 하셔도되는데 바쁜 직장인들은 평일에 시간내서 행정기관에 가는 것이 힘들죠.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 접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민원24' 에 접속하세요
정부민원 포털 민원24 http://www.minwon.go.kr
로그인 하시구요(회원가입이 안되신 분들은 회원가입 부터 하세요)
검색창에 '임대사업자'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결과가 나오면 '임대사업자 등록' 옆의 신청 버튼을 한 번 클릭해 줍니다.
작성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항목에 맞게 작성하고 제출을 클릭하면됩니다.
각 항목에 대해 설명하자면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오피스텔 투자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대상기관 : 신청인 주소지의 관할 시,군,구청을 검색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2. 신청구분
신청인이 개인이면 개인, 신청인이 법인이면 법인
대개 개인이죠?
3. 성명(법인명) : 자기 이름, 주민번호입니다.
4. 상호 : 안써도 됩니다. 오피스텔 임대 주는데 상호명까지 사용할 필요있나요.
주소, 전화번호 : 주소랑, 전화번호 쓰시구요
5. 신청사항
민간임대주택의 소재지 : 물건지 주소 쓰세요
호수 또는 세대수 : 한채면 1, 두채면 2, 다가구주택의 경우는 별도록 ()안에 실의 수를 적어야 합니다.
민간임대주택의 종류 : 기업형, 준공공, 단기임대 중 택1
일반인들 오피스텔 투자는 준공공 또는 단기임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준공공은 8년의무, 단기임대는 4년의무 입니다. 준공공이 세제혜택이 조금 더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임대주택의 유형 : 오피스텔 투자의 경우 '오피스텔(매입)' 선택
민간임대주택의 규모 : 등록하고자 하는 물건의 크기 선택하여 등록
6. 구비서류
주민등록증 사본(개인), 재외국민등록증 사본 및 여권사본(재외국민) 1부 등록
임대하고자 하는 주택 건설에 관한 사업계획승인서 사본(주택법 제9조에 의한 등록사업자는 제외), 건축허가서 또는 주택매입에 관한 계약서(분양계약서 포함) 사본 1부 등록
7. 수령방법 및 수령기관
임대사업자 수령은 방문밖에 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 주소지 관할에서는 방문만 되네요
수령기관도 저는 선택지가 하나만 있는데 여러개 나오시는 분들은 찾기편한 곳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사항 입력이 끝났으면 민원 접수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접수 후 처리하는데는 5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연락오면 찾으러 가면됩니다.
직장인들 휴가 낼 때 괜히 눈치보이는데 사업자 등록한다고 휴가 하루 더 내지 마시고 인터넷 접수하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텔 수익률 계산방법 (0) | 2017.02.27 |
---|---|
주택임대사업자 임대료 인상관련 질문 5가지 (0) | 2017.02.17 |
주택임대사업자 임대료 증액 계산 방법 (0) | 2017.02.15 |
(법률 참고)주택임대사업자 임대료 5%제한 및 전월세 변환 계산 방법 (5) | 2017.02.13 |
주택임대사업자 신청 절차 (4) | 2017.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