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SPS(주당매출액)을 어떻게 주식투자에 적용할까요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요즈음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필요한 항목들 중 주당가치지표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당가치지표 중 세번째로 SPS(주당매출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당매출액(SPS:Sales per share)은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매출액을 발행 주식수로 난눈값으로 한 주당 얼마의 매출액을 벌어들이는 가를 나타내는 주당가치지표 입니다.

SPS = 매출액 / 발행주식수

 

 

투자를 함에 있어 주당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는 회사에 주목해야합니다. 기업은 판매수랴을 늘리거나 판매단가를 높임으로써 주당 매출액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는 어떤 요인에 의해 주당매출액이 증가하는 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알아본 주당가치지표와 마찬가지로 주당매출액 역시 분모인 주식수가 변화함에 따라 주당매출액 수치가 달라집니다. 주식수가 늘어나면 주당매출액이 낮앙지고 주식수가 줄어들면 주당매출액이 높아지겠죠?

주당매출액은 매출액에 기반한 가치평가의 기본수치로 주로 사용됩니다만 다른 주당가치 지표에 비해 자주 쓰이는 지표는 아닙니다.

 

주당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기업은 주당순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비용을 줄이는 것만으로 순이익을 끊임없이 늘릴 수 있는 기업은 없을 것이며 매출액이 성장하지 않으면 결국 어느 시점에서 순이익도 성장을 멈추게 됩니다.

 

주당매출액을 활용한 가치평가방법(PSR)에는 전제조건이 있는데요. 전제조건에 맞지 않으면 매출액 기반 가치평가는 사실 넌센스에 가깝습니다.

 

오늘은 투자를 함에 있어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알아둘 필요는 있는 SPS(주당매출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투하시고 즐거운 하루되세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