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짱의 세상 이야기
평범한 직장인 철이짱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교육] 세종에게 창조습관을 묻다

1. '긍정적 왜'의 의미와 특징에 관해 설명하십시오.

긍정적 마음으로 던지는 왜를 말한다. 어차피 터진 문제를 짜증스럽게 대하면 얻는 게 없고 피곤하기만 하다. 이런 경우 문제가 벌어진 상황과 대화해야 한다. 대화를 통해 상황이 무엇을 말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지금 당장은 머리가 아프지만 문제를 제대로 보고 해결할 수 있다면 더 나은 미래가 있으리라고 상상해야 한다.
왜가 긍정적이라는 것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해결하려다 실패할 수 있다. 창의성이란 기본적으로 실패를 전제로 한다. 하지만 창의성이 말하는 실패란 우리가 아는 절망적 실패를 의미하지 않는다. 실패는 새로운 학습이 일어났다는 신호다. 이때 긍정성이 높으면 새롭게 만들어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생긴다.

 

2. 창조적 에너지의 의미와 2가지 필요 요건에 관해 설명하십시오.

창조적에너지란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속의 강한 동기를 말한다.이것이 만들어지려면 '문제인식의 심각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향상동기'가 필요하다.

3. 평범한 일반인들이 세종처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서술하십시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 관심과 관찰을 심도있게 해야한다.
창조라는 것은 현재 생활속에서 편리함을 증대시키는 일이다. 불편한 것이 있다면 왜 그런것인지 곰곰히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개선 시킬 수 있는 것인지 생각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파고드는 관찰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둘째, 다방면의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창조는 어떤 분야에 다른분야를 적용시켜서 나타나는 것이 많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전공하는 분야가 아닌 타 분야의 지식에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분야에 적용하면 어떨까 하고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다방면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직접 몸소 체험할 수 도 있고 뉴스나 독서를 통해 그동안 몰랐던 새로운 세계에 대해 열린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Comments,     Trackbacks